▲ 이규호모아름모발이식의원 이규호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칼럼] 차고 건조한 바람이 부는 겨울에는 피부뿐만 아니라 두피 및 두발 관리 역시 중요하다. 여름철 자외선으로 손상된 상태에서 차고 건조한 대기환경에 노출되면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두피의 유수분 균형이 무너져 모발이 얇아진다.

특히 남성형 탈모 환자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 일조량이 줄면서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늘어나는데 남성형 탈모의 주범인 DHT로 바뀌며 모발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어 증상이 악화되기 쉽다.

겨울철 탈모를 예방하기 위한 첫걸음은 두피 청결이다. 하루 동안 두피에 쌓인 미세먼지, 노폐물 등에 의해 염증이 발생해 탈모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외출에서 복귀한 직후 두피 샴푸, 탈모예방 샴푸 등으로 깔끔하게 씻어내야 한다.

실내 습도 관리도 중요하다. 겨울철 난방기 사용으로 인해 공기가 건조해지면 두피를 메마르게 해 비듬, 각질을 유발할 수 있다.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도움 된다.

이미 탈모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면 일상생활 관리만으로는 개선될 수 없다. 이 경우에는 탈모치료를 진행하는 병원에서 원인과 증상을 정밀히 진단 후 약물이나 모발이식 등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현명하다.

이미 탈모가 중증도 이상 진행됐다면 모발이식이 최선이다. 모발이식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가장 받지 않는 후두부 부위에서 모낭을 채취해 필요한 부위에 이식을 탈모 치료 방법으로 크게 절개식과 비절개식으로 나뉜다.

절개식은 이식모를 채취하기 위해 두피의 일부를 절개한 뒤 모공 단위로 모낭을 분리해 이식하는 방법이다. 많은 양의 모낭을 빠르게 이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통증, 흉터 등을 감수해야 한다. 삭발을 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어 일상으로 바로 복귀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

두피를 절개하지 않고 후두부에서 모낭을 하나씩 채취하여 이식하는 비절개 방식은 통증과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하지만 절개 방식의 모발이식에 보다는 작지만 어느 정도의 삭발은 불가피하다.

이러한 절개식과 비절개식 모발이식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최근 선호하는 무삭발 비절개 모발이식이다. 무삭발 비절개 모발이식은 절개로 인한 통증 및 흉터, 부기 등이 거의 없어 시술 다음날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탈모뿐만 아니라 이마가 넓거나 고르지 못한 헤어라인으로 인해 콤플렉스를 가진 이들의 헤어라인 교정 치료를 위해 적용하기도 한다.

모발이식은 개개인의 모발 및 두피 상태를 정밀하게 검진 후 일대일 맞춤형 수술 계획을 수립해 진행돼야 한다. 개인의 모발상태, 외모, 이미지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해 디자인해 수술할 수 있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모발이식 의원을 선택해야 예후가 좋다. (이규호모아름모발이식의원 이규호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