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디성형외과 이경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미디어파인 칼럼] 겨울이 다가오면서 성형수술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었다. 긴 방학기간동안 회복할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기도 하고 수험표할인, 겨울철에 수술하면 회복이 빠르다는 등 이유인 듯하다.

안면윤곽수술은 광대부터 턱끝까지 얼굴 바깥쪽 윤곽을 정리하는 수술이다. 수술은 옆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턱끝수술로 나뉜다. 각 수술은 단독적 또는 복합적으로 진행이 가능하며 기준은 개인별 얼굴 진단에 따른다. 하지만 한 번 변형된 뼈는 재수술이 어렵거나 부담이 커 신중해야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안면윤곽의 중요한 체크포인트에 대해 알아본다.

본인이 선호는 얼굴형과 기피하는 얼굴형의 사진 준비, 수술 전 전문의와 상담 시 본인이 원하는 얼굴형과 기피하는 얼굴형의 사진을 준비하면 의사전달이 좀 더 원활하게 진행된다. 안면윤곽 수술법은 환자 증상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원장이 진단한 얼굴형과 환자 본인이 선호하는 얼굴형이 다를 수 있다. 이럴 경우 사진은 좀 더 명확하게 소통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즉 단순히 ‘예뻐지고 싶다’라는 말보다는 주걱턱교정을 하고 싶은지, 원하는 사각턱 라인 등 정확히 되고 싶은 얼굴형을 사진으로 보여준다면, 의사도 환자가 원하는 바를 캐치하기 쉽고 어떤 방향으로 어느 정도까지 개선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환자에게 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다.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수술법 체크, 안면윤곽수술 중 턱끝수술은 네모진 사각턱 라인을 개선하고 갸름한 턱라인을 완성하는 핵심 부위기도 하다. 턱끝수술법은 뼈 모양과 신경선에 따라 T절골, W절골, 다이아몬드절골 등 다양하다. 종류가 많아질수록 환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도 함께 늘어나지만 병원에서 시행하는 수술법은 한계가 있다. 병원을 선택할 때는 해당 병원이 추구하는 수술법은 무엇인지, 다양한 수술법이 가능한 병원인지 등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안면윤곽수술은 다양한 의술 발달과 동시에 고정핀, 흉터와 볼처짐 등 부작용 고민이 많이 해소되고 있다. 만족스런 결과를 위해 무조건 많이 깎기보다 본래 기능적, 심미적 개선 목적을 토대로 진행해야 한다. 또한 안전한 결과를 위해서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사용하는 장비, 위급상황 시스템 등 체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