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 바른이만들기치과 박태준 원장(치과교정과 전문의)

[미디어파인 칼럼] 사람의 치아는 음식을 씹는 저작기능뿐만 아니라 발음 개선과 함께 미소를 통해 드러나는 심미적인 역할까지도 수행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따라서 숨길 수 없는 비뚤비뚤한 치아나 돌출된 입 등은 외모 콤플렉스로 작용하기 쉽고 심미적인 문제와 더불어 치아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안면 비대칭, 턱관절 장애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적절한 치료가 진행돼야 한다.

이로 인해 고른 치아의 배열은 물론 얼굴 전반에 걸쳐 균형미 잡힌 아름다움을 찾아 자신감 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현대인들이 많아졌다. 근래 다양한 치아교정 방법이 등장하면서 교정에 대한 부담감을 최소화하는 가운데 교정기간이 꾸준히 단축되고 있으며 만족도 역시 높게 나타나고 있다.

삐뚤거나 가지런하지 못한 치열을 고르게 교정하는 의료서비스를 일컫는 ‘치아교정’은 골격적 부조화를 교정해 구강구조를 정상화함으로써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충치, 부정교합 등 치과질환에 대한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저작 기능 및 심미성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한다.

특히 수능을 마친 많은 수험생들이 그동안 미뤄왔던 외모 관리를 위해 치아교정을 계획하면서 최근 수험생교정 상담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단순히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만드는데 목표를 둔 이전과 달리 치아교정이 기능 회복뿐만 아니라 치아와 얼굴의 균형을 맞춰 개개인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심미적인 측면이 강화되면서 수험생들이 대학교 진학 전 외모 콤플렉스 해결을 위해 치과를 찾고 있는 것이다.

고른 치아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연출하는 만큼 외모 콤플렉스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단순히 보기에 좋을 뿐만 아니라 치아 본래 기능까지 향상시키므로 향후 치아 건강 및 식습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치아교정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치아교정은 1회성이 아닌 사후 관리가 꾸준히 이뤄져야 하는 만큼 치과 선택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수험생 교정 이벤트를 선보이는 치과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단순히 비용이나 후기만을 우선시한 치과 선택은 만족도 저하와 더불어 부작용 발생의 우려가 상존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정치과를 선택할 때에는 자신의 치아상태, 골격구조, 심미성과 비용 등을 모두 따져보고 전문의료진의 정밀 진단 하에 충분한 상담을 통해 스스로에게 적합한 교정장치를 정하고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치아교정 결과는 의료진의 경력과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해부학적 전문지식과 치아교정에 대한 이해가 풍부한 의료진을 중심으로 치아교정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 교정은 단순히 심미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위한 치과 치료로만 인식될 수 있지만 치아의 본래 기능적인 면도 향상시킬 수 있는 치료라는 사실을 기억하길 바란다. (바른이만들기치과 박태준 치과교정과 전문의)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