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치과 강일남 원장

[미디어파인 칼럼] 직장인 김 모씨(32세, 성수동)는 평상시 자신의 들쑥날쑥한 치아가 마음에 들지 않았고 고민 끝에 최근 가까운 치과를 찾았다. 김 씨는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치열을 바로잡기 위한 치아교정을 계획하고 있다.

사람의 치아는 음식물을 저작하는 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전체적인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위이기도 하다. 치아의 모양이 일정하고 배열이 고른 사람은 긍정적이면서도 호감이 가는 인상을 주는 반면 치아 모양 및 배열이 불규칙적인 사람은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이미지를 주기 쉽다.

이에 자신의 치아 모양이나 배열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불규칙한 사람들은 문제해결을 위해 의학적 대안으로 치아교정을 고려하기도 한다.

치아교정은 교정장치를 활용해 튀어나오거나 불규칙하게 배열된 치아를 균일하게 바로잡아 교정하는 치과 치료를 말한다. 치아가 가지는 기본적인 저작력 개선은 물론 치아 재배열을 통한 심미적인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치아교정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치아 사이가 벌어진 사람, 정상 공간보다 바깥쪽 또는 안쪽으로 나온 덧니를 가진 사람, 윗니와 아랫니가 닿지 않고 벌어지는 개방교합을 가진 사람, 입이 앞쪽으로 튀어나온 돌출입 또는 주걱턱을 가진 사람 등으로 다양하다.

치아교정에 사용되는 교정장치로는 클리피씨, 세라믹, 메탈 등이 있다. 클리피씨는 자가결찰 방식을 사용하는 치아 교정장치로 정교하게 제작된 슬라이딩 도어가 와이어를 잡아주는 동시에 철사가 자유롭게 미끄러지면서 치아 이동을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이 비교적 적다.

세라믹은 고급 세라믹 재질의 브라켓을 사용한 교정장치로 치아 색과 유사해 심미적인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메탈은 스테인레스 재질의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는 금속교정장치를 말하며,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높고 강한 힘으로 치아를 이동시켜준다.

이와 같은 치아교정의 치료기간은 개인의 치아 상태와 적용하는 교정장치에 따라 달라지지만 일반적인 전체교정은 1년에서 2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경미한 부분교정의 경우는 6개월가량이면 교정이 끝난다.

치아교정을 계획하고 있다면 사람마다 다른 구강구조를 정확히 파악해 개인별 맞춤 교정치료가 이뤄져야 하는 만큼 치아교정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교정을 진행해야 잇몸손상이나 옥니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치료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병원 선택 시에는 해당 의료기관이 3D분석을 통한 정밀진단을 실시하는지, 공인된 정품 교정장치를 사용하는지, 교정치료 종류 후에도 지속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지는지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결정해야 한다.

또한 치아교정은 장기적으로 진행돼 받는 기간 내에 크고 작은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한 곳의 의료기관에서 체계적인 관리를 제공받는 것이 좋다(성동구 성수동 우리치과 강일남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