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어둡고 칙칙한 인상을 주는 다크서클이나 기미, 잡티 등의 색소침착으로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이처럼 피곤한 인상을 주는 다크서클은 왜 생기는 것이며,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다크서클은 눈 밑이 어둡게 보이는 증상을 통칭하는 말이다.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다. 눈밑 피부의 멜라닌색소침착으로 생길 수 있으며, 눈밑 피부 자체가 얇아 정맥혈이 푸르스름해 보이는 경우도 있다. 마지막으로 눈밑이 패여서 검게 보일 수 있다.

아울러 기미, 잡티, 주근깨 등의 색소 질환도 이렇다 할 고통이 동반되지는 않지만 얼굴 부위에 불규칙한 모양과 다양한 크기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피부를 칙칙하고 지저분하게 보이도록 만들기 때문에 여성들의 이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하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한다. 자외선이 멜라닌색소 세포를 자극해 다크서클을 만들 수 있으므로 외출 시에는 선크림을 꼭 바르는 것이 좋다. 그리고 화장을 지울 때 눈가를 과도하게 비비며 지워내는 것은 무리한 자극을 줄 수 있어 피해야 한다.

하지만 한번 발생된 기미 잡티 주근깨 다크서클 등의 색소침착은 자가치료에 한계가 있다. 이런 가운데 멜라닌 색소형 눈밑다크서클 및 기미잡티 치료시 레이저를 이용한 ‘멜라법’이 주목 받고 있다. 이는 색소의 깊이나 정도 등을 고려한 기미나 눈밑다크써클 제거 치료법으로, 깊은 층을 위해 엔디야그레이저로 시술 하며, 트란사민을 이용해서 멜라닌합성을 억제해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까지도 있다. 필요시 색소 제거에 효과적인 Lumenis를 병행하기도 한다. 통증이 거의 없으며, 붉어짐이 없어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하다.

푸르스름해 보이는 다크서클은 눈밑다크서클 전용 레이저인 LV 레이저로 제거하면 좋은 효과를 보인다. 그리고 주근깨 치료는 루메니스원이나 532엔디야그 기미주근깨레이저로 제거하면 효과가 좋다. 루메니스원은 OPT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1-2회의 시술로도 일반 IPL로 3-5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이처럼 수술 없이 저통증 레이저를 통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이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지만 기미나 잡티처럼 눈 주위의 시술은 다른 부위의 피부조직보다 예민해서, 레이저 파장이나 조사량 등을 달리 해야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어 시술 경험이 많은 피부과 등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