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주걱턱이나 긴턱, 돌출입 등으로 인해 양악수술을 고민하는 이들 중 미용적인 아름다움을 위해 성형외과를 찾아가 진단 받는 사람들이 있는데, 양악수술은 기능적인 변화가 동반되기 때문에 성형외과 측면 접근과 구강악안면외과 진단 및 접근이 필요하다.

양악수술은 부정교합이나 무턱 등 턱의 모양으로 인해 턱의 교합이 맞지 않거나 저작기능, 발음 문제, 구강건강 문제 등을 호소하는 이들이 선택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 수술 중 턱을 교정하면서 턱라인이 정리돼 외모적인 변화가 따른다. 이때 환자의 이목구비와 얼굴 전체를 분석해 턱의 모양을 잡아야 수술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기능적인 개선만이 아니라 외모콤플렉스 개선과 자연스러운 얼굴 모양새를 위해서는 턱끝의 모양이나 얼굴의 비율 등을 고려해야 하며, 추가적인 수술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계획을 세울 때부터 체크해야 한다.

수술계획은 X-ray와 3D-CT를 통한 정밀진단과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상수술을 진행하면서 세우며, 위험요소와 수술 후 변화 등을 고려해 수술의 정밀성과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 얼굴의 틀어짐이나 비대칭 정도 등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수술 계획을 세우고 조정해야 한다.

조금의 오차에도 수술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3D 분석으로 확인되지 않는 부분은 2D 분석으로 체크해야 하며, 환자에게 적합한 형태를 찾아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무리한 수술은 저작기능 문제나 다른 형태의 부정교합 등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턱관절구조에 생기는 변화 외에도 피부나 피하조직, 치아, 뼈, 신경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환자 또한 수술 전 구강악안면외과나 성형외과 상담 시 수술에 관련된 내용과 전후 주의사항 등을 체크하고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일부 환자는 양악수술에 대한 오해로 단지 예뻐지기 위한 수술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는데,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수술을 진행하지 않아야 한다. 또 개인마다 턱의 모양새나 치아 구조, 건강상태 등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춰 적합한 수술계획과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턱의 기능과 자연스러운 모습을 원한다면 의학과 치의학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상담을 먼저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페이스디자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상윤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