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기한의원 신도림점 이신기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손발에 나타나는 수장족저농포증(손바닥농포증·발바닥농포증)은 건선의 한 종류로 수장족저에 무균성 농포와 홍반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으로, 그 부위와 농포라는 특성 때문에 한포진과 매우 흡사하다.

수장족저농포증은 일반적인 한포진의 수포와 비교해서 좀 더 큰 농포가 특징적이다. 일반적인 건선은 가려움이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나, 수장족저농포증은 농포가 생길 때 가려움이 심한 경우가 있으며, 두꺼운 인설이 탈락할 때 피부의 통증이 느껴진다.

수장족저농포증이 발병했을 때는 농포를 일부러 터뜨리는 것은 매우 좋지 않다. 진물이나 피가 날 경우 상처 부위가 감염되지 않도록 소독한 후 거즈를 덮어 깨끗하게 관리해야 하며, 손을 많이 사용하는 주부, 요리사, 헤어디자이너, 건설 현장 근무자 등 매일 화학적, 물리적 자극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사람에게 자주 발생하는 편으로 자극 노출 횟수와 강도를 가급적 줄이고 장갑 등 보호장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수장족저농포증은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몸 안에 면역력을 높여 스스로 질환과 싸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이를 위해 개인의 체질에 맞춘 한약치료와 함께 침, 약침 치료를 통해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재생력을 높이는 치료를 해야 한다.

수장족저농포증은 치료 중에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수장족저농포증은 가려움이 심한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긁게 되면 피부가 손상되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상처 부위를 잘 감싸서 직접 만지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손·발톱 위생에 신경 쓰고, 자기 전에 손을 잘 씻어서 청결을 유지하여야 한다. (생기한의원 신도림점 이신기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