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호평점 도담한의원 김종대원장 / 마포역점 예당한의원 김도민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아무리 조심해도, 사고는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고 후 대응하는 방법을 항상 잘 알아두는 것이 좋다. 특히 교통사고는 아무리 사고가 작고, 그 영향이 없어 보여도 신체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언제나 남기곤 한다. 그 때문에 사고가 발생했다면 한의원을 찾아 제대로 된 진료를 받고, 혹시나 몸에 나타났을지 모를 이상을 찾는 것이 좋다.

특히 교통사고는 나도 모르는 새 몸에 후유증을 남기곤 한다. 아주 경미한 수준의 사고라도 해도, 후유증은 남을 수 있다. 문제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특징이 시간이 지나야만, 그 증상이 나타난다는 사실에 있다. 시간이 흘러야만 내게 이상이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그전에는 잘 모르고 있을 때가 많은데, 시간이 흐를수록 후유증으로 인한 피해는 심화하기 마련이므로 통증이 나타나 교통사고한의원 등을 찾게 되면 그때는 이미 타이밍이 늦은 때일 수도 있다.

한의원에서 경험할 수 있는 한의학적 치료는 그 종류가 다양하다. 관절과 척추 통증에 효과적인 추나요법부터 시작해 침이나 약침치료를 시술 받을 수도 있고, 한약을 처방 받을 수도 있다. 이처럼 다양한 한방 방법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으며, 대부분 증상에 비침습적인 치료법으로 접근할 수 있어 환자의 신체에 가해지는 부담은 적은 편이다.

교통사고 후 나타나는 피해와 증상은 몸에 생긴 어혈 때문에 일어난다. 어혈은 체질적으로 잘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사고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어혈의 증상 역시 다양하지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을 치료함과 함께, 이 어혈을 해소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한의학 치료는 이 두 가지 경우의 치료를 함께 진행할 수 있는 만큼, 사고 후에는 한의원 등을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교통사고 후 시간이 지나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면, 교통사고 후유증일 확률이 높다. 후유증은 내버려둘 경우 점점 더 심해진다는 특징을 갖는데, 환자들은 사고 후 즉시 통증이 없다면 피해가 일어났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후유증은 내버려둘수록 더 심해지기 마련이므로, 사고 후 몇 주가 지나 통증이 심해져 한의원 등을 방문한다면 치료가 그만큼 늦어질 수도 있다.

또한 후유증이 발생해 증상을 치료하는 환자 중 대부분은 초기에 치료했다면 빨리 치료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무척 안타까운 일인데, 제때 진료를 하고 치료를 했다면 증상이 만성화되거나 심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그만큼, 제때 치료를 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최근에는 교통사고도 자동차 보험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런 만큼 누구나 한의학 치료에 접근하기 쉬우며, 보험이 적용될 경우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이점이 있다 할 수 있다.(닥터카네트워크 남양주호평점 도담한의원 김종대원장 / 마포역점 예당한의원 김도민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