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동 여노피산부인과 강미지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일반적으로 여성은 임신과 출산 후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질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골반 근육의 힘도 약해져 요실금 증상을 겪게 되는 경우도 흔하다. 특히, 여성의 골반 근육은 남성에 비해 근육의 강도가 약한 것이 일반적이고 근육에 물리적인 손상을 겪는 일이 많아 골반 장기가 아래로 처지다 못해 질과 자궁경부가 아래로 튀어나오는 경우도 있다. 자궁이나 질이 방광을 눌러 배뇨에 불편을 주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여성들이 많이 겪는 질환 예방과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질 탄력성을 높이고 질 수축성을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이쁜이수술로 알려진 여성성형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과거에는 부부관계에 대한 만족감과 미적인 요소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이 많았다면, 이제는 치료 및 여성질환 예방을 목적으로 여성성형을 선호하는 추세다.

중년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요실금이나 자궁하수와 같은 질환의 경우 골반저근육의 약화와 질 근육의 탄성이 저하 되면서 질압이 낮아져 발생하는데 수술을 통해 치료 및 예방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염의 경우 늘어난 소음순과 소음순 비대증에 연관이 있을 수 있다. 소음순의 역할은 요도나 질이 건조하지 않게 유지하고 세균의 침입을 막지만 소음순이 비대한 경우 세균 증식이 더욱 활발해질 수 있으며 비대증이 심한 경우 세균성 질염과 칸디다 질염과 같은 질내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소음순이 비대할 경우 생리기간 동안 더욱 많은 분비물이 끼게 되고, 청결하게 관리가 어려워 질염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 소음순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여성성형수술은 민감한 부위인 만큼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치료가 적합한지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여부를 결정한다면 부작용이나 후유증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개인별 맞춤 시술이 가능한 전문병원을 선택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명동 여노피산부인과 강미지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