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워커힐여성의원&산부인과 안가영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기능도 중요하지만, 외적으로도 중요하게 여겨지는 곳들이 있다. 여성에게 있어 유방이나 질, 소음순 등이 해당된다. 기능적으로도 신체 건강을 지키고 내부 기관을 보호하면서 감각을 고양시키는 등의 역할을 하지만, 미적으로도 아름다움 및 자신감의 상징으로 여겨지기에 그만큼 중요하게 여겨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적으로 개방되어 스스로를 가꾸는 데에 관심이 많아진 현대 여성들은, 이제는 ‘보이지 않는 곳’으로 교정을 희망하기도 한다.

꽃잎으로 비유되는 일이 많은 소음순은 미적 기준에 맞춰서 교정하는 일종의 성형수술 과정을 통해 개선해볼 수 있다. 기형적인 형태로 인해 평상시 불편함을 느낀 경우, 그 증상을 완화시켜주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섬세한 수술인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사춘기 이전의 어린아이들은 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지만, 호르몬이 활발히 분비되는 사춘기 시기부터는 DNA에 정해져 있는 대로 모양과 색깔이 바뀌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주름이 형성되고 색이 짙어지면서 크기가 커지기도 한다. 이 자체는 선천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지만, 후천적인 요소로도 변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임신이나 출산, 질염이나 외음부염, 외상, 노화 등에 의한 변화가 있다.

이로 인해 비대증이나 비대칭 등이 발생해서 분비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위생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꽉 끼는 바지나 속옷을 입으면 바로 마찰을 일으키면서 따가움, 쓰라림 등을 느끼게 한다. 심리적 위축을 유발 한다.

과거에는 절개를 통해서 여성성형이 이루어졌다면, 최근에는 레이저를 통해 필요한 부분만을 박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수술용 칼에 비해 적용 범위가 좀 더 넓으며, 절개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출혈이나 부종 등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봉합에 이용하는 실 역시 자연스럽게 녹는 재질을 이용하여 자연 생착을 유도하여 모양의 교정을 기대할 수 있다.

이것은 외음부 미백 등 미용적 교정을 목적으로 하기 보다는, 지나치게 늘어지면서 불편함을 초래해 일상을 보내기 어려울 정도일 때 시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예민한 곳을 건드리는 만큼 의료인의 역량을 중요하게 봐야 하며, 수술 과정에서 마취통증의학과 의료인이 상주하고 있는지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해당 사항들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이것 역시 엄연히 수술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교정을 할 때 지나치게 오래 입원하거나 성감이 저하되는 등의 문제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의료인이 회음성형 등 여성의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이해와 경험이 풍부할 필요가 있다. 또한 통증으로 인해 생활이 불편한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술 도중 및 끝난 이후의 무통주사요법 등을 시행할 수 있는 마취통증의학과 의료인의 존재도 중요하다. 따라서 비용이나 거리 등의 요소만 고려하기 보다는, 후기를 찾아서 전후 비교 및 자신에게 알맞은 곳인지 판단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워커힐여성의원&산부인과 안가영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