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포예인치과 김정화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는 음식물을 씹어 체내로 잘 넘어가게 만들어주고, 음식물의 표면적을 넓히고 타액과 잘 섞이게 하여 장 내에서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다른 신체부위와 달리 한번 손상된 치아는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는다. 발치를 해야 할 만큼 치아가 심하게 손상됐거나 외상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했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해야 한다.

치과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됐을 경우 인공 치근을 식립 한 후 자연 치아를 대체하는 인공 치아 보철물을 연결해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치과 시술이다. 기존 틀니보다 안정적이며,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틀니 사용으로 인한 과도한 뼈 흡수도 지연시킬 수 있다. 특히 현존하는 치과 치료 중 자연치아의 기능을 유사하게 재현해 대중화된 방법이다.

하지만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임플란트 재료가 사람의 턱 뼈와 잘 붙는 현상을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시술을 받는 이의 잇몸 뼈 건강 여부에 큰 영향을 받는 고난도 치과치료에 속한다.

잇몸 뼈에 식립을 하는 임플란트 진료의 특성상 잇몸 뼈가 수술 성공과 추후 보철 수명에 영향을 좌우한다. 잇몸 뼈가 부족하면 임플란트의 고정력이 낮아질 수 있다. 잇몸 뼈가 불안정하거나 충분한 잇몸 뼈를 확보하지 않고 임플란트를 식립하면 임플란트 수명이 짧아질 수밖에 없다.

김포예인치과 김정화 대표원장(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의 설명에 따르면, 임플란트 시술은 개인의 잇몸과 잇몸 뼈 상태에 맞는 정확한 진단 후 구강상태에 적합한 치료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특히 치주질환 환자는 임플란트 시술 전 질환 치료가 선행되어야 하며 그 후에 상악동거상술, 릿지스플릿, 치조골이식 등 환자에게 맞는 임플란트 방법들을 적용해야 한다.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조골이 약해지거나 소실됐다면 자가골이나 인공 뼈를 이식해 뼈의 양을 늘려 임플란트를 식립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한다. 위 턱뼈 어금니 쪽의 빈 공간인 상악동이 치아 상실로 인해 주저 앉아 있다면 위 턱의 잇몸 뼈가 얇아진다. 이 경우에는 상악동을 들어올려 확보된 공간에 부족한 뼈를 이식하는 상악동 거상술을 적용한다.

치아가 상실된 부위의 잇몸의 폭이 좁아졌다면 뼈 확장술으로도 불리는 릿피스플릿을 시행해야 한다. 잇몸 뼈를 쪼갠 후 공간을 넓혀 스스로 뼈가 증식하도록 만들어 공간을 메우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고난도 수술방법이다.

자연치아를 상실해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한 환자 중에는 잇몸 건강도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임플란트 시술은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을 만한 구강 상태가 되어야 하는 만큼 치아를 비롯한 구강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의료진의 정밀 진단이 매우 중요하므로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에게 꼭 맞는 시술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김포예인치과 김정화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