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례 서울밝은미소치과 전영돈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치아는 다른 신체 부위와 달리 한번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는다. 충치나 외상 등으로 치아가 손상되면 치아와 유사한 단단한 재료를 사용해 손상된 치아를 보강하는 보철치료가 필요하다. 자연치아를 살릴 수 없을 만큼 손상 정도가 커 발치가 불가피하다면 임플란트 치료를 적용한다.

치과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한 금속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을 상실된 치아 치조골에 식립한 후 보철물을 연결해 상실된 자연 치아를 복원하는 치과 치료다. 다른 보철 치료에 비해 저작력과 심미성이 우수해 제3의 치아라고도 불린다. 자연치아를 상실한 뒤 생기는 저작기능 저하나 치열이 비어 생기는 심미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고난도에 속하는 까다로운 수술이다. 계획한 위치와 깊이에 식립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탈락이나 파손, 염증 등의 부작용 우려가 있다. 최근에는 치료 기간을 단축하고 부작용 및 통증을 줄인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 방법을 선호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자동차가 네비게이션 안내에 따라 정확하게 길을 찾아가는 원리를 적용해 정확도를 높인 치료 술식이다. 3D CT(컴퓨터단층촬영)를 이용해 구강 상태를 면밀히 분석하고, 가상의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별 맞춤 수술 가이드를 제작한 후 적합한 식립 위치를 찾아 시술한다.

시술 전 디지털 프로그램으로 계획한 위치에 정밀하게 식립하기 때문에 잇몸 절개가 거의없어 출혈이나 통증 부담이 적고, 염증 우려도 덜었다. 수술 유도장치를 잇몸 위에 장착 후 진행되기 때문에 신경손상 위험도 낮은 편이다.

이처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디지털의 의료 기술을 기반으로 환자의 골조직, 주변 치아와의 거리, 각도, 신경위치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정밀한 시술 계획이 가능하다. 신경관의 위치, 교합, 골조직을 고려해 컴퓨터로 모의 시술을 진행해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결정해 정확도를 높였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중에서도 고난도의 노하우와 정교함을 요하는 섬세한 시술이기 때문에 다양한 임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숙련된 전문의를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시술 후 사후 관리도 중요하다. 임플란트 시술 후에는 감염, 상악동 문제, 턱관절 통증, 임플란트 주위염, 감각이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임플란트 수명을 오래 유지하고 싶다면 정기검진 등 사후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임플란트는 안정적으로 식립하기 위해서는 시술 전 충치나 치주질환 등의 문제를 면밀히 진단하고 치료한 후에 이뤄져야 한다. 충치 치료부터 교정, 임플란트까지 치과의 여러 진료 분과를 통합적으로 진료할 수 있는 통합치의학전문의가 상주한 곳을 찾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위례 서울밝은미소치과 전영돈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