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쿤스트치과 조재형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임플란트는 음식을 씹고 뜯는 저작기능부터 색과 모양, 크기 등의 심미적인 부분까지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제3의 치아’라고 불리고 있다. 기능성과 심미성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만큼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존 임플란트의 단점을 개선하고 각기 다른 구강구조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임플란트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정밀의학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 임플란트’가 임플란트의 표준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는 기존 임플란트 수술 시 생길 수 있는 통증과 부작용을 줄이고 더욱 정밀한 이식이 가능해 전신질환자나 고령자들도 안심하고 받을 수 있어 높은 만족감을 기대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기존 임플란트에 첨단 기술을 결합한 것으로 목적지를 입력해 효율적인 이동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의 원리를 적용했다. 식립 경로를 미리 파악하여 모의 수술을 진행할 수 있어 보다 신속하고 정교한 수술이 가능하고, 잇몸의 불필요한 절개를 줄여 출혈 및 감염 등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 수술 시 치아 상실을 오랜 기간 방치했거나 잇몸뼈가 흡수돼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뼈 이식이 필요한데, 뼈이식 자체가 매우 까다로운 수술로 분류돼 있어 상악동 거상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상악동은 얼굴 코 옆에 있는 두개골의 무게를 줄여주고 숨을 쉴 때 공기중 노폐물과 콧속의 먼지들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빈공간이다. 상악동 거상술은 위턱 어금니 위쪽에 위치한 상악동을 위로 올려 빈공간에 뼈를 이식해 임플란트를 식립할 공간을 확보하는 수술이다.

임플란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얼마나 적절한 위치에 정밀한 이식을 진행할 수 있는지다. 아무리 첨단 장비가 중요하다고 해도 의료진의 역량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상악동 거상술은 특히나 골 흡수가 심한 부위에 진행하는 만큼 의학적으로 검증된 골 생성능력이 우수한 정품 골이식재를 사용해야 하는 등 맞춤 어버트먼트가 중요하다.

이에 임플란트를 위한 치과 및 의료진 선택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 치과 선택 시에는 치과치료에 필요한 보철물을 치과 내에서 직접 제작해 맞춤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고, 보철물 제작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는 자체기공소를 갖춘 곳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이는 잦은 치과 내원을 줄일 뿐 아니라 보철물 제작 후 수정이 필요하거나 사용 도중 문제가 발생해도 빠른 대체가 가능하기에, 자체기공실의 유무와 기공사면허증을 갖춘 의료진이 직접 보철 제작을 진행하는지를 잘 살펴봐야 한다.

위생관리도 빼놓을 수 없다. 침습적 치료가 많은 치과는 감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1인 1기구 사용 원칙과 에어룸 구비로 수술 전 에어샤워를 진행하고주기적으로 멸균관리를 진행할 수 있어야 눈에 보이지 않는 이물질까지도 제거가 가능하고 2차적인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의료진 선택 시 개인의 구강상태에 따른 맞춤시술을 받기 위해선 과별 의료진이 진료하고 있는지,우수보철 치과의사가 직접 치료계획을 세우는지, 상담부터 치료, 사후관리까지 의료진의 변동 없이 체계적으로 진행하는지 등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서울쿤스트치과 조재형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