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악구 봉천동 김영진한의원 김영진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스마트폰이 일상에 깊숙이 들어오면서 각종 척추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작은 화면을 들여다보기 위해 목을 앞으로 쭉 내밀고 어깨와 허리 등을 굽히는 잘못된 자세를 무의식중에 취하면서 척추 및 관절 부위에 무리를 주게 되고, 이러한 생활이 장시간 이어지면 신체 곳곳에 척추관절 질환이 나타난다.

잘못된 자세가 부른 척추관절 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일자목(거북목)이다. 정상적인 경추는 C자 형태의 커브 모양으로 무거운 머리 하중을 견디고 외부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경추 정렬이 틀어지기 시작하면 목이 거북이처럼 앞으로 빠져나오는 일자목이 되고, 심할 경우 거북목 증후군까지 발전할 수 있다.

관절이 뒤틀리면 관절 간의 간격이 좁아지게 되면서 디스크가 돌출돼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돌출된 디스크는 신경을 압박해 목이나 허리 통증 외에도 두통, 안구통증, 이명, 어지럼증, 구토 등의 문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목뼈부터 등뼈, 허리뼈, 엉치뼈, 꼬리뼈 등 척추 관절이 하나둘씩 틀어지거나 손상을 입게 되면 온전한 체중을 분산하기 어려워지게 된다. 이로 인해 주변의 다른 관절에서 보상 작용이 일어나고 단계적으로 전신이 틀어져 체형 불균형이 진행될 수 있다.

목 주변에서 시작한 통증이라도 시작점은 허리일 수 있고 골반 주변 통증의 시작은 등일 수도 있다. 우리 몸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한 부위에 이상이 오기 시작하면 몸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을 피하고, 오랜 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엉덩이를 의자 끝까지 넣어 허리를 바르게 펴고 어깨가 움츠러들지 않도록 해야 한다.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통해 굳은 몸을 풀어주고 여가시간에 걷기, 조깅, 자전거 등의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대부분 척추관절 질환은 노인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 증상을 보임에도 일시적인 통증으로 여긴다. 노화로 인한 신체적 퇴행 외에도 바르지 못한 자세 등을 이유로 10~30대 젊은층 사이에서도 척추질환자들이 늘고 있는 만큼 더이상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간과해서는 안된다.

척추관절 질환이 심해지면 신경 압박으로 인한 하지마비, 배변장애 등 일상이 어려울 정도로 증상이 심각해질 수 있고, 수술이라는 선택만이 남을 수 있으므로 통증이 지속되면 빠른 시일 내 병원을 방문해 치료받아야 한다.

척추 및 관절 부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통증 부위만을 치료해서는 안된다. 전신적인 근골격계의 균형을 진단한 후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치료가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

잘못된 자세나 외상으로 인한 척추관절 질환 외에도 잦은 관절 사용과 퇴행성 변성으로 나타난 손목건초염, 손목터널증후군, 퇴행성 관절염, 회전근개파열, 오십견 등의 질환 역시 원인을 파악한 비수술적 치료가 우선적으로 적용돼야 하며, 이를 통해 개선이 어려울 정도로 심각한 상태라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또한 사람마다 골격 구조나 통증의 양상, 건강 상태 등이 모두 다르기에 동일한 척추 관절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는 경우에도 치료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때문에 획일적인 치료 대신 다소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환자 개인별로 정밀하게 분석하고 대상의 상태에 따른 맞춤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의료진에게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관악구 봉천동 김영진한의원 김영진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