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봄빛성형외과 김장욱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코는 얼굴의 중앙에 자리해 작은 변화만으로도 인상을 크게 좌우한다는 이유로, 눈 성형만큼 선호도가 높은 부위다. 하지만 코는 다른 성형 부위보다 구조 자체가 복잡해 코재수술을 선택하는 사례 역시 적지 않다. 한 번의 재수술로 끝내기 위해서는 의료기관과 성형재료, 수술방법 등 선택 시 더욱 신중해야 한다.

코 성형에 사용되는 보형물 종류로는 귀 연골과 비중격 연골, 늑연골, 자가진피 등 자가조직과 실리콘, 실리텍스, 고어텍스, 써지폼 등 인공보형물로 50여 가지에 이른다.

실리콘 등 인공보형물은 여전히 선호도가 높다. 이유는 의사 입장에서 비교적 모양을 만들어내기 간단하고, 환자 입장에서도 경제적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그러나 욕심을 내면 인위적인 느낌이 강해지고 각종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장기간 만족을 채우기엔 어려움이 따른다.

성형은 충분한 준비와 분석 없이 무턱대로 진행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 반듯하고 높은 코모양만을 생각해 과도하게 큰 사이즈의 보형물을 사용하는 경우, 이목구비와 조화롭지 못하게 오똑한 콧대만 고집하는 경우 부자연스러운 결과를 초래한다. 모양 등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로 코재수술을 결심하는 이들도 있지만, 문제는 인공보형물 부작용으로 인한 재수술이 불가피한 경우가 있다.

이물반응으로 인한 염증 증상으로 피부가 붉어지는 피부 발적, 보형물이 코뼈와 골막사이에 정착하지 못해 나타나는 보형물 휘어짐, 염증이나 혈종이 생겨 그 주위조직이 아물며 단단해져 실리콘을 위쪽으로 당기게 되어 코끝이 짧아지는 구축현상, 보형물이 두껍거나 피부가 얇은 경우 보형물이 비쳐 티가 나는 경우 등 부작용으로 인한 피해를 간과할 수 없다.

인공보형물로 인한 부작용은 대부분 보형물을 제거하기만 해도 더 이상 악화되지 않으므로 보형물로 한 번 문제가 생긴 경험이 있다면 자가 조직을 활용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문제가 된 보형물을 제거하고 다른 보형물로 재삽입하는 코재수술을 시행하는 병원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보형물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재까지 완벽하게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재수술은 첫 수술의 실패를 고치기 위한 방법인데 같은 문제를 되풀이하는 격이다. 보형물을 제거하지 않으면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아 쉽게 재발, 악화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성공적인 코재수술을 위해서는 환자 스스로 현명하게 판단해야 한다. 재수술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각각의 수술방법의 어떤 점이 좋고 나쁜지, 보형물로 인한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재료를 사용해야 하는지 여부도 확실히 숙지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

기법에도 많은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 이미 피부조직이 손상되어 인공보형물을 다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안전한 자가 조직으로 보강 해주어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는 실정이다.

재료 선택은 매우 중요하며, 성공여부를 판가름 짓는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 안전한 재료에 대한 관심이 높을 수밖에 없다. 안전하고 편안한 이들을 중심으로 자가진피가 관심을 받고 있다.

자가진피란 피부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표피, 진피, 지방’ 중 ‘진피’를 말한다. 진피조직을 엉덩이 사이 안쪽에서 채취한 뒤 어울리는 모양으로 디자인해 이식하는 방법이다. 진피는 보형물처럼 피부 내에서 이물질로 인식되지 않아 피로감을 주지 않는 특징을 가진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혈관이 연결되어 생착되어 온전히 자신의 코 피부로 자연스럽게 융화된다.

현재는 진피 흡수율에 대한 예측이 어느 정도 가능해져서 일정량의 진피가 흡수되는 것에 대한 걱정도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수술 시 충분한 양의 진피를 주입하여 심미적 만족도를 높이고, 주사요법 등을 통해 흡수된 진피를 보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보형물에서 나타났던 각종 부작용 확률이 적어지고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어 콧대는 물론, 코끝에도 연골 없이 자가진피가 적극 활용되고 있다.

코 재수술 시 모양의 개선도 중요하지만 더 시급한 것은 현재 부작용을 멈추고 자연스러운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다. 자가진피를 치료의 개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코재수술의 완성도는 진피채취와 진피모양 다듬기 노하우를 지닌 병원과 그렇지 않은 병원의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채취한 진피를 어떤 식으로 조작하여 어떤 모양으로 코에 이식하느냐에 따라 진피 성형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봄빛성형외과 김장욱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