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마르의원 강동점 최진희 대표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천호동에 거주중인 L씨(여자 35세)는 최근 얼굴에 주름이 늘어난 것 같아 신경쓰인다고 한다.

노화의 진행을 막을 수는 없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그 속도를 늦출 수는 있다. 생활습관 개선이나 홈케어, 안티에이징 제품 사용 등 간단한 방법부터 리프팅이나 레이저, 필러, 보톡스 등 시술적인 방법까지 동안 외모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그 중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을 주성분으로 하는 의약품으로, 초기에는 눈꺼풀 경련 치료, 근육 경직 치료 등에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미용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더욱 흔해졌다. 보톡스는 근육 수축을 일으키는 신경 전달 물질 분비를 억제하여 근육 수축을 막는데, 이 원리를 이용해 주름살을 만드는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점 때문에 보톡스는 동안 외모에 도움을 주는 대표 시술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안티에이징 효과를 기대하고 시술을 진행하는 사람들이 많다. 미세하고 얕은 잔주름이나 표정을 지을 때만 뚜렷해지는 주름의 경우 주름이 개선될 수 있다. 주름 개선뿐 아니라 지나치게 근육이 발달한 부위에 시술하여 근육을 축소시키고 매끄러운 라인으로 다듬는 목적의 보톡스 시술도 행해지고 있으며, 이 경우 주로 사각턱, 승모근, 종아리 등에 시술한다.

보톡스는 해당 부위에 주사로 제품을 투입하는 방식으로 시술이 진행되며, 시술 시간이 짧고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시술 후 멍이나 붓기 등이 거의 남지 않으므로 빠르게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여 쁘띠 성형이라고도 불리고 있다.

그러나 영구적으로 효과가 지속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3개월~6개월마다 보톡스 시술을 주기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유념하고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 또한 과도한 양을 투입할 경우 표정이 부자연스러워지거나 해당 부위가 저리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한편 시술 부위나 피부 및 근육 상태에 따라 투입량과 시술 디자인을 다르게 적용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보톡스 시술 시에는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를 찾는 것이 좋다. 정품 보톡스 사용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정량 시술을 진행하는지도 꼼꼼하게 챙겨 살피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마르의원 강동점 최진희 대표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