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아이앤코성형외과 박수성 원장

[미디어파인 전문칼럼] 외모가 미의 기준이 된 요즘은 자신의 얼굴이나 체형의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성형을 선택한다. 특히 눈이나 코의 성형을 원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 중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이미지 변화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 부분이다.

코수술을 시행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코재수술을 하게 되는 사람 또한 점점 늘어나고 있다. 여러 원인으로 재수술을 하게 되는데 염증, 이물감 등의 부작용 때문에도 있지만 가장 많이 차지하는 원인은 바로 코의 모양이 마음에 들지 않아 재수술을 진행하는 경우다.

코성형은 한 가지 방법으로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의 방법으로 진행되며 필요에 따라서는 2가지 이상의 방식을 복합적으로 사용한다. 코성형의 종류에는 짧은코, 복코, 매부리코, 휜코, 화살코, 낮은코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사람마다 콧등 높이, 코끝의 모양, 콧볼 넓이에 차이가 있으므로 유형별로 코성형이 다르게 진행되어야 한다.

복코 수술을 살펴보면 복코에도 다양한 모양이 있다. 코가 전체적으로 큰 경우, 콧구멍이 넓은 경우, 코끝이 두껍거나 뭉툭한 경우 등이 있는데 코의 모양에 따라서 단순히 콧볼축소 수술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는 케이스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코수술을 진행하면서 코 끝에 불필요한 연부조직을 제거하는 수술과 동그랗고 퍼진 코끝의 연골을 다듬어 모아주거나 잘라내 위치를 조절하는 수술을 병행해야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경우도 있다.

매부리코의 경우 코끝이 더 낮아 보이며 콧등 가운데 부분이 볼록하게 튀어나와 보이기 때문에 강한 인상을 주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매부리코는 돌출 정도의 따라 연골과 뼈를 교정하혀 굴곡진 콧등을 부드러운 라인으로 만들어주는 수술이 필요하다.

코수술에 있어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특정 코 모양이나 유행을 선호하기 보다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의 얼굴형과 이목구비를 고려한 디자인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고 무엇보다 자신에게 꼭 필요하면서 알맞은 수술 방법으로 진행해야 한다.

또한 수술 후에도 병원에서 안내하는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고 내원 스케줄에 맞춰 치료를 받고 지속적인 경과관찰을 통해 수술 부위가 잘 회복 되고 있는지, 특이사항은 없는지 등을 체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부산 아이앤코성형외과 박수성 원장)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