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7일 주목해야 할 거시경제 뉴스 3가지
7월 17일 주목해야 할 거시경제 뉴스 3가지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7월 17일 주목해야 할 거시경제 뉴스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1 미국 소매 판매 데이터
미국 시각 기준으로 화요일 미국 소매 판매 데이터가 발표된다. 소매 판매 데이터는 서비스를 제외한 미국 시민들의 소비 합을 말한다. 하드데이터(직접 수량을 측정하는 데이터, 설문조사가 아닌 데이터)로서 자동차, 집 등을 구매한 데이터가 주를 이룬다. 미국 소매 판매 데이터는 경기가 호황이고 인플레이션 수치가 높을 때 +의 값을 보인다. 지난주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다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번 미국 소매 판매 데이터는 증가한 값이 나올 것으로 보아 발표 당시에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2. 테슬라 2분기 실적 보고
최근 미국이 테크주와 기술주를 중심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기술 주중 처음 발표되는 테슬라 2분기 실적은 향후 3분기 주식 시장을 판가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최근 테슬라 주가는 매우 급등했지만, 이번 2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좋지 못하면 전체적인 테크주를 넘어 미국 주식 시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3. 영국 인플레이션 데이터 발표
이번 수요일 영국이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발표할 예정이다. 인플레이션 수치는 기존과 대비해서 조금 낮아질 예정이지만 유럽의 인플레이션은 현재 다소 높은 상태이다. 유럽의 엔화는 우리나라에 영향을 많이 미치진 않지만, 전 세계적인 추이는 확실히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관해서도 관심이 필요하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휴학 중)
미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추천키워드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