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8일 주목해야 할 경제 뉴스 모아보기
7월 18일 주목해야 할 경제 뉴스 모아보기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1 미국 소매 판매 데이터 예상보다 하회
미국 소매 판매 데이터가 오늘 7월 18일 공개됐다. 소매 판매 데이터는 하드데이터(직접 수량을 측정한 데이터)로서 미 연준이 주목하고 있는 지표이기도 하다. 소매가 늘어나면 인플레이션 수치가 높아진다는 것이고 반대로 소매가 줄어들면 경기가 침체한다는 의미이다. 간단하게 생각해 보면 왜 이런 결론이 도출되는지 알 수 있다. 경기가 악화하면 사람들은 필수적인 물품인 의약품, 식료품보다 자동차 등 사치품의 소비를 줄인다. 즉 소매 판매 데이터를 비롯한 자동차, 집 계약 등이 줄어들면 경기가 하락추세로 돌아선다는 추측을 할 수 있다.

2. 최저임금 결정
이르면 오늘 저녁에서 내일 내년 최저임금이 결정된다. 최초로 최저임금이 만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저임금이 오르면 자연스럽게 물가도 오르기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이 물가 상승률이 자연 인플레이션율인 2%에 근접하게 할 수 있느냐이다. 안 그래도 지금 한미 금리차가 많이 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물가상승률이 심해지면 또다시 금리를 올려야 하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테슬라 실적 발표
현재 기술주가 주도하고 있는 미국 시장에서 7월 19일인 내일 테슬라 실적이 발표된다. 월스트리트 가의 명언 중에는 실적 발표 기간 중에는 거래하지 말라는 명언도 있다. 실적이 좋든, 나쁘든 시장의 기대 심리가 실적 발표 이후에 떨어지기 때문에 주가도 같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하지만 투자는 자유다. 갑자기 실적 발표가 예상보다 좋아 주도하고 있는 기술주를 더 확고히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휴학 중)
미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