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증시]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경제 hot news
[오늘의 증시]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경제 hot news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1. 중국 LPR 기준금리 동결
중국이 최악의 부진을 겪고 있음에도 금리 인하보다는 동결을 택했다. 지난 20일에는 LPR 1년 만기를 연 0.1% 인하했지만, 이번에는 자본유출을 걱정하는 추세가 더 크다고 판단했다. 이로써 중국의 LPR 1년 만기는 3.55%, 5년 만기는 4.2%로 유지된다. 중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은 6.3%로 예상치였던 7.1%보다 하회했으며 청년실업률은 21.3%를 기록하며 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 과거 제로코로나 정책의 여파를 아직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며 중국 내부에서 정치적으로 어떤 움직임이 나올지 주목해야 할 시기이다.

2. 최저임금 2.5% 오른 9,860원 결정
우리나라 최저임금이 역대 최장 심의 기간인 110일 만에 9,860원으로 결정되었다. 이는 올해 최저임금인 9,620원보다 240원 오른 금액이다. 이에 대해 노동계와 경영계 모두 비판 논조를 쏟아내고 있다. 10,000원이 넘을지 말지로 주목이 갔던 이슈인 만큼 10,000원이 넘지 않은 것에 대해 경제는 나름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최저임금이 높아지면 그만큼 인플레이션 상승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최저임금이 오르면 소비자를 비롯한 시장에 더 많은 돈이 풀리게 되고 이에 따라 물가가 상승하게 된다. 지금과 같은 스테그플레이션이 오는 상황에 최저임금이 지나치게 올라가면 기껏 2%대로 잡아놓았던 물가가 다시 요동칠 수 있다. 이번에 결정된 최저임금은 다음 달 5일 고용노동부 장관에 의해 최종 확정된다.

3. 테슬라 2분기 실적 발표
최근 미국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기술주 중의 하나인 테슬라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됐다. 가격 인하로 실적이 좋지 않을 것이란 예상과 다르게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증가했다. 하지만 테슬라 주가는 좋은 실적 발표에도 장중 5% 하락한 276.29달러에 마감했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휴학 중)
미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