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이셀럽스X부킹닷컴, 인공지능 여행 서비스의 현실화
- 마이셀럽스의 “마이버킷리스트”가 AI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막대한 운영비용 절감으로 중개수수료를 서비스 이용자에게 돌려주는 수수료 없는 여행 플랫폼 출시
- "마이버킷리스트"는 부킹닷컴과 제휴를 맺고 모든 숙소를 최저가에 제공함은 물론 현금 캐시백의 지급액 한도와 횟수에 제한없이 숙소 결제비용의 15%를 현금 캐시백으로 돌려줌
- 현재 "마이버킷리스트"는 인공지능이 실시간으로 수집한 방대한 여행정보를 바탕으로 국내외 약 1만7천개 도시의 여행정보를 제공중

■ 씽크 위드 구글, 2019 리서치 리뷰 발표
- 발표한 5가지 테마는 (1)점점 더 복잡해지는 고객의 구매여정 (2)충성도를 뛰어넘는 즉각적인 만족도 (3)디지털화되는 전통산업 (4)기준이 높아진 프라이버시와 디지털 웰빙 (5)지속적으로 출현하는 신규 미디어
 ▶ 이런 알쏭달쏭 뜬구름 잡는 리서치 리뷰 발표보다 “환경보호 실천”, “지속가능한 여행지 후원”으로 해당 관광지 상품이 많이 팔렸다는 소식이나 많이 발표했으면 하는 바램

■ 한국소비자원, 허니문 상품 최대 불만 요소는 “계약해제 거절과 과도한 위약금”
- 2016년부터 2019.6월까지 허니문 상품 관련 소비자 피해호소 상담건수는 1,639건이었고 이중 피해구제 신청을 한 경우는 166건
 ▶ 싼 게 비지떡! 최소한 허니문은 전통있고 전문역량을 가진 여행사에게 적정가격으로 차라리 추가 서비스 요청해서 가는 게 현명 (유경험자 조언입니다ㅠㅠ)

■ 중장년층(4060) 대상 마케팅 강화
- 2030은 투자대비 수익이 낮아 돈쓰는 4060을 메인 타깃으로 마케팅 강화
- 트레킹 전문 혜초여행사는 “상품가격이 전반적으로 고가여서 고객 70% 이상이 중장년층이고, 향후에도도 2030보다 4060에 더 투자할 계획이며 젊은층 수요를 늘리기 위한 명확한 계획도 없다”고
- 캐나다·프랑스·스위스정부 관광청은 45세 이상을 주고객으로 설정하고 여행사와 적극 협업할 계획
- 제주항공은 70년대생 대상 다양한 이벤트 진행중

■ 노랑풍선, 트레킹 테마 여행상품 런칭
- 대표상품으로는 알프스 최고봉이자 알피니즘 태동지로 이름 높은 몽블랑 둘레를 일주하는 “뚜르 드 몽블랑 트레킹 스텝업” 상품
- 안데스의 끝과 남극의 시작점에 있는 남미 최남단 지역으로 수려한 빙하와 산맥의 경관을 자랑하는 “칠레 파타고니아 토레스델 파이네 국립공원 W-Trek 스텝업” 상품
- 유럽의 심장으로 불리는 슬로바키아 하이타트라 산맥의 서쪽에서 시작되는 “슬로바키아 하이타트라 트레킹 스텝업” 상품
- “돌로미테 알타비아 No.1 트레킹 스탠다드”, “킬리만자로 정상등반-마랑구루트 스탠다드 9일” 상품 등
 

▲ Movenpick Resort Sol Marina Beach Club in Palawan

■ 월드 트래블 어워드(WTA), 세계 최고 다이빙 여행지로 “필리핀”, 세계 최고 다이빙 리조트로 “아만풀로 리조트” 선정
- 필리핀은 다양한 종류의 산호초와 해양 생물로 해양 전문가들과 과학자들이 인정하는 해양 생태계 보고이며, 2006년부터 세계 최고 다이빙 여행지 후보로 연속 오름
- 필리핀관광부는 2016~2022년 국가관광개발계획(NTDP)에 따라 다이빙 관광을 주요 관광상품으로 지정하여 2019년 “제 1회 국제 다이빙 엑스포(PHIDEX) 박람회”를 개최하여 관련 산업 관계자들의 B2B 미팅을 통해 필리핀 다이빙 상품과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직접 보고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이빙 산업 활성화와 다이빙 산업의 비즈니스 허브로 발돋음 하기 위해 노력중으로 2018년 필리핀 인바운드 증대 공로를 인정받아 아시아 최고 관광청 부문에서 수상

■ 마카오관광청, “미스터 김이 소개하는 마카오 여행” 소개
- 마카오에 사는 한국인 미스터 김이 소개하는 타이파빌리지 여행기를 통해 마카오 여행을 소개
- 아름다움과 건축학적 가치를 인정받아 마카오 8대 명소로 지정되어 있는 “타이파 주택박물관”, 포르투갈 전통 요리 아프리칸 치킨과 홈메이드 스타일의 매캐니즈 음식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La Famigliaa”, 인도 타파스 레스토랑 “Goa Nights”, 퓨전 로컬퓨드로 현지인들에게 인기있는 “Curry King”, 커피 한잔의 여유도 즐기고 할리를 직접 타는 재미를 경험할 수 있는 “할리데이비슨 매장” 등을 추천

■ 캐나다관광청, “CELEBRATE CANADA 2019” 개최
- 22명의 캐나다 스페셜 프로그램 이수자를 선정하고 캐나다관광청의 공식 슬로건인 “for glowing hearts”를 발표
- 캐나다관광청 한국 대표(이영숙)는 여행패턴이 체험을 위한 여행, 나를 변화시키는 여행으로 변화되었다고 언급하며, 2020년은 45세 이상의 여행 잠재력에 주목하며 계절별 세일즈 계획을 공유했으며, “캐나다 새로운 나를 찾는 여행”을 새로운 메시지로 전함

■ 에어아시아(AK), 홈페이지에서 타항공사 항공권 판매
- 에어아시아는 체코 OTA 키위닷컴과의 제휴로 키위닷컴에서 판매중인 전 세계 100여개 항공사 항공권을 에어아시아 홈페이지에서 판매
- 또한 올 12월에 기내식 브랜드인 “산탄”과 “티앤코”의 플래그십 레스토랑을 오픈했으며, 유니버설 뮤직그룹과 제휴하여 아시아 출신 스타와 아세안 팝을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전하기 위한 “레드 레코드”를 출범하여 여행을 넘어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겠다는 목표
- 경쟁 항공사의 항공권 판매를 통해 에어아시아 홈페이지를 여행 및 라이프스타일 원스톱 여행 플랫폼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수익 증대의 기회까지 실현 기회 모색

■ 에어뉴질랜드, “지속가능성 강조” 기내서비스 도입
- 에어뉴질랜드는 매년 800만 잔 이상의 커피를 자연 분해되는 친환경 컵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향후 이와관련된 어떠한 폐기물도 생산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기내 및 지상에서 사용가능한 식물을 원재료로 하는 식용 커피잔 도입. 해당 제품은 종이와 옥수수를 원료로 제작돼 상업용 퇴비장비로 분해가 가능
- 현재 에어뉴질랜드는 고객들이 텀블러와 같이 재사용가능한 개인 소유의 컵을 가져와 기내와 라운지에서 사용하도록 장려중
- 또한 피트니스 기업 레스밀스의 그룹 피트니스 트레이너 팀과 협업해 비행중 승객이 겪는 여러가지 형태의 신체적 피로 감소와 고객 건강 증진을 위한 기내 웰니스 운동 프로그램을 선보인 바 있음
 

▲ Jeju-Island in Korea

■ 부킹닷컴, 2020년 전 세계 핫플레이스 Top 10 선정
- (1)몬테네그로 자블라크 (2)아르메니아 예레반 (3)아르헨티나 살타 (4)몰타 그지라 (5)베트남 닌빈 (6)폴란드 시비노우이시치에 (7)푸에르토리코 산후안 (8)일본 다카마쓰 (9)인도 조드푸르 (10)대한민국 제주도 서귀포시
- 2018.8월부터 2019.6월 사이에 부킹닷컴에서 가장 많이 예약된 여행지 중 전년도 동기 대비 가장 빠른 성장률을 기록한 곳을 기준으로 선정
 ▶ 젠장, 가본데가 딱 한군데밖에 없네요.ㅠㅠ 내년 버킷은 3개 더 방문~ 빠샤!!!
- 아태지역 선호 여행지 1위는 방콕, 2위는 서울. 특히 일본인에게는 1위가 서울, 2위가 홍콩, 3위가 대만

■ 레드캡마이스, 미팅&이벤트 교육포럼 개최
- 레드캡마이스의 마케팅 프로그램 “컬쳐 브릿지(culture bridge)”의 일환으로 고객사와 소통하기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교육포럼을 진행
- 헬스케어 분야와 관련된 2020년 트렌드와 선진 프로세스를 주제로 강연이 진행되고, 주요 이슈와 사례를공유하는 이번 행사는 국내외 글로벌 제약사의 미팅&이벤트 구매 및 마케팅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진행
 

▲ Pearl Farm Resort in Davao

마케팅 단신
- 원오브콜렉션(필리핀 리조트 그룹), 현재 보홀 아모리따 리조트, 보홀 모모 비치하우스, 코론 퍼니라이온 리조트 등 3개 리조트 운영중. 내년에는 두마게테, 팔라완 지역에 4개 리조트 추가 오픈할 계획
  ㅇ팔라완 푸에르토 프린세사에 70여 객실 규모의 아모리타와 퍼니라이온 리조트 오픈 계획
  ㅇ팔라완 엘니도에 49객실 규모의 퍼니라이온 리조트 오픈 계획
  ㅇ두마게테에 신규 브랜드인 모니카 비치클럽 오픈 계획
- 핀란드관광청, “크리스마스 캘린더” 이벤트 진행
- 캐나다관광청, 한국사무소 GSA로 지난 5년간 계약했던 “AL마케팅&커뮤니케이션” 재계약
- 노르웨이관광청, 노르웨이 프로그램을 개발중이거나 관심있는 여행사들의 대상으로 “NTW 2020 in 트론헤임” 참가 여행사 공개 모집
- 터키문화관광부, 터키방문 한국 여행객 월 2만명 돌파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
- 샌프란시스코 관광청, 다양한 미식 문화와 관련 여행 요소를 소개하기 위해 국내 여행, 미식, 예술, 문화분야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국내 디지털 인플루언서 및 크리에이터를 초청해 “2019 디지털 인플루언서 디너” 진행
- 헝가리대사관, 한·헝 수교 30주년 기념 헝가리문화원 서울에 설립
- 이탈리아관광청X이탈리아대사관, “쿠네오 지방의 발견” 세미나 개최
- 충칭시, “2019 충칭 관광설명회” 개최
- 맥아더글렌 디자이너 아웃렛, 여행사와 미디어 관계자 대상으로 올해 30% 성장 자축과 베스트 파트너 시상식을 진행하는 연말 감사행사 진행

▲ Guam Flagship

- PHR코리아, “2019 PHR 무비나잇” 개최
- NHN여행박사, 영국 키즈투어 상품 “우리 아이를 부탁해” 출시 : 해리포터 스튜디오, 토트넘 홋스퍼의 홈구장 투어, 라이언킹 뮤지컬 관람, 빨간 2층 버스 탑승, 중세시대 연회 체험, 로열 세익스피어 극장 견학,대영박물관 침 내셔널 갤러리 관람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체험과 믿을만한 숙소와 식사, 짧은 시간을 여유롭게 보내기 위한 효율적 일정
- 무브(movv. 해외여행객 모빌리티 스타트업), 동남아 8개 도시 런칭 : 이용자는 무브 앱에서 한국어로 예약과 기사호출, 일정조정 등이 가능하고, 현지 기사와 한국어로 소통할 수 있어 어디서든 안전하고 편안한 이동이 가능 (롯데 렌터카와 제휴해 최신형 차량을 제공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전용기사를 배정함으로 양질의 서비스 기대)
- 플라이강원, 국내 항공 업계 최초 증권형(투자형) 크라우드펀딩으로 일반인 주주 모집. 펀딩에 참여한 투자자에게는 배정금액에 따라 항공권 지급 등 다양한 혜택이 지급될 예정
- 네오마케팅플러스, “반얀트리 랑코&앙사나 랑코” 한국 GSA 체결
  ※ 네오마케팅플러스는 현재 다낭관광청/나트랑(칸화)관광청 한국사무소, 더 아남 리조트/자스민 시트 그룹/파오스 사파 레저호텔 한국 GSA 썬라이즈 프리미엄 리조트&스파 호이안 한국마케팅 사무소, 푸라마 투어리즘 콤플렉스(푸라마 다낭 리조트, 아리야나 컨벤션 센터) 한국마케팅 대표 사무소 운영중
- HNM Korea, 지난 10월 파크 하얏트 씨엘립과 계약한 이후 12월에 푸켓 하얏트리젠시 리조트 GSA(General Sales Agent)로 선정
- 동보항공, 독일철도청 DB BAHN의 한국 GSA였던 동보항공은 새로운 예약 플랫폼을 오픈 : 기존 이탈리아·스페인에 이어 유럽의 주요 철도청과 API 연동을 통해 철도 비즈니스 강화

▲ 대전 대동하늘공원

- 서울시관광협회, “대전방문의 해” 맞아 인바운드여행사 초청 대전팸투어 개최
- 문광부, 국외여행인솔자/관광종사원 자격증 타인 대여 및 알선시 자격박탈 및 과태료 상향하는 관광진흥법 개정안 발표. 끝.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