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4일, 당신이 주목해야 할 경제뉴스 3가지
7월 14일, 당신이 주목해야 할 경제뉴스 3가지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오늘은 최근 들어 경제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뉴스들이 대거 쏟아져나온 날이다. 그 뉴스들에 대해 알아보자.

1 한은 금리 동결
한국은행이 2월 이후 4번의 금리 동결을 단행했다. 이로써 3.5%의 금리가 계속 유지된다. 미국과 다르게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는 나름대로 안정화에 들어섰으며 여러 경기침체 상황을 고려하면 미국과의 금리차를 고려하더라도 동결이 맞는다는 한은의 판단이다.

2 미 소비자물가지수 둔화
미 소비자 물가지수가 예상치인 3.1%보다 0.1% 낮은 3%에 머물렀다.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미 연준이 금리 결정에 있어 중요하게 보는 지표로 미 연준은 2%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당장 물가상승률이 낮게 나온다면 연준이 금리동결을 고려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신호로 볼 수 있다.

하지만 미 연준을 너무 낙관적으로 판단하지 말자. 소비자물가지수가 나오기 전까지 금리 인상 기조가 거의 확실시됐고, 또한 미 연준의 목표치보단 1% 이상 상회하고 있기 때문에 과도한 투자는 자제하자.

3. 코스피 2,600선 마감할 수 있을까?
장중 한은 금리 동결이 결정되며 코스피는 2,600선을 돌파했다. 하지만 장 마감은 그보다 10포인트 낮은 2591.23에 마감했다. 이뿐만 아니라 각종 기술주 등에서 상승세가 나오며 회복세를 보였다. 중요한 것은 내일 2,600선 마감할 수 있는지 여부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휴학 중)
미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