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3일 당신이 꼭 주목해야 할 경제 뉴스 3가지 
7월 13일 당신이 꼭 주목해야 할 경제 뉴스 3가지 

[미디어파인 칼럼 = 이상원 기자]  7월 13일은 특별한 기념일은 아니지만 거시경제에 있어 굉장히 중요한 날이다. 7월 13일에 당신이 주목해야 할 경제뉴스 3가지에 대해 살펴보자.

1.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이번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7월 13일에 발표된다. 소비자물가지수(CPI)는 미 연준의 금리 결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 6월에 금리 동결이 됐지만 6월 FOMC 회의록에서 사실상 금리 인상이 불가피함을 시사한 바가 있으므로 현재 공개되는 소비자물가지수가 매우 중요하다.

전문가들이 예측하는 소비자물가지수는 3.1%로 최근 공개된 수치에 비하면 매우 적은 수치이지만 연준이 원하는 수치인 2%에 비해서는 많이 상회하는 수치다. 연준의 방향성을 알고 싶다면 고용지표와 소비자물가지수를  특히 주목하자.

2. 한은 금리 결정
7월 13일 오전 10시에 한은이 금리를 결정한다. 최근 3개월 동안 3.5%로 금리 동결을 유지함에 따라 미국의 금리 인상 기조에도 금리동결을 유지할지 금리 인상을 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만약 7월 미국이 금리를 0.25% 올리고 우리나라가 금리를 동결한다면 이는 기존 한미 금리차인 1.5%~1.75%보다 0.25% 상승한 1.75%~2%이다.

한미 금리차가 벌어지면 달러 가치가 상승해 우리나라의 외환이 유출될 가능성이 커진다. 하지만 현재 경기침체를 우려하는 내부 사정과 정부의 압력 등은 한은이 금리 동결할 가능성을 높게 만든다.

3. 코스피 상승의 시작인가 단순한 반등에 불과한가
최근 5일 연속 하락한 코스피 지수는 이틀 연속 상승하며 2574.72P에 마감했다. 삼성전자 2분기 실적 악화 및 반도체 이슈 등 각종 악재 속에서 코스피 지수가 3일 연속 상승할지 아니면 다시 하락세로 돌아설지 관측해야 한다.

[이상원 칼럼니스트] 
고려대 산업경영공학과(휴학 중)
미디어파인 대학생칼럼니스트 겸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